게으르게 사는 즐거움

<출판사 서평>
당신은 실패한 일 중독자인가? 성공한 게으른 성취가인가?
일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성공을 하는 것이 아니다. 생각하지 않고 주어진 일을 빠르게, 부지런하게 처리한다고 능력있는 사람으로 대접을 받는 것은 아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혹은 이전의 선배들이 했던 방식대로 하는 것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깊이 생각하고 창조적으로 업무에 임하라. 일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생각하라. 이것이 나에게 진정 필요한 일인가? 내가 생각하고 있는 일처리 방법은 과연 올바른 것인가? 시작하기 전에 5분만 더 생각한다면 당신의 업무는 절반으로 줄어들 것이며, 30분만 더 생각한다면 더욱 많은 시간을 자신을 위해 활용할 후 있을 것이다.

열심히 일하지 말고 지혜롭게 생각하라.
우리는 지금 인류 역사상 가장 풍요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 또 가장 편리한 시대에 살고 있다. 세상은 점점 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세상이 될 것이고, 편리한 세상이 될 것이다. 반면에 가장 스트레스가 심한 세상에 살고 있기도 하다. 과도한 업무, 물질에 대한 집착, 명예에 대한 과도한 욕심 등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세상의 혼미함에 머리가 아플 정도일 것이다. 그러나 욕심만은 버릴 수 없다. 그래서 남보다 더 나은 생활을 위해 사람들은 끊임없이 일을 한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일만 열심히 한다고 모든 것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하고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세상의 변화를 따라 갈 수 없다. 따라 갈 수 없다면 열심히 일만하지 말고 지혜롭게 생각하면서 일하라.

일만 열심히 하는 95%가 될 것인가? 현명하게 일하는 5%가 될 것인가?
미국에서는 4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는 대신 현명하게 일을 하고 있다고 한다. 현명하게 일한다는 것은 자신의 일에 대한 이해, 꼭 해야하는 일인가에 대한 정확한 판단, 그 일이 전해주는 보상 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다는 의미이다. 욕심을 조금만 버린다면 인생은 더욱더 풍요해 질 것이고, 삶이 윤택해 질 것이며, 세상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전체적인 업무의 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진행하는 일에서 불합리한 요소, 불필요한 요소들을 없애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당신의 업무 프로세스를 점검해 보라. 불합리한 요소들이 수없이 발견될 것이다. 우선 그것부터 제거하라.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자
수없이 많이 들어온 말이다. 그러나 실천하기 어려운 말이기도 하다. 흔히들 하는 말 중에 ‘일 속에 빠져 산다는 말이 있다’ 일에 빠져 살아서는 안 된다. 일을 자기의 발 아래에 놓고 위에서 내려다 보라. 위에서 보면 나에게 주어진 일이 무엇 무엇인지 알게된다. 지금과 같이 일 속에 파묻혀 다이어리에 빼곡히 적어놓은 메모를 보면서 일을 처리한다면 당신이 퇴직하는 날까지 일 속에서 헤어나지 못할 것이다. 바로 이것이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만약에 숲은 보지 않고 나무만 바라보며 일을 한다면 평생을 일 속에서 헤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그곳이 정글이라면 당신은 정글 속에서 영원히 빠져 나오지 못할 것이다.

진정한 의미의 성공은 가장 편안하고 자유로운 상태에 이르는 것이다.
성공은 당신 오로지 당신 자신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성공을 누가 던져주는 것이 아니며 어느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일을 하는 것이다. 또 남보다 더 많이 그리고 열심히 해야 조금 더 빠르게, 조금 더 높은 곳까지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돈과 더 높은 지위와 명예를 얻는 것만을 성공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착각이다. 평생을 하루 같이 일해야 하고 정신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그런 성공이라면 그것은 외적인 조건에 의해 곱게 포장된 사상누각에 불과하다. 정신적으로 가장 편안하고 자유로운 상태가 되어, 시간과 일에 끌려 다니는 것이 아니라 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상태가 바로 인생의 가장 큰 성공이다.

당신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은 아름다운가? 10년전 아니 20년전 학창시절에 당신이 꿈꾸었던 인생과 일치하는가? 그때 꿈꾸던 당신의 모습이 지금과 일치한다면 당신은 세상에서 단 한명뿐인 행운아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질과 일의 노예가 되어 ‘조금 더…’라는 욕심 때문에 인생을 일과 돈에 희생하고 있을 것이다. 아직은 늦지 않았다. 지금부터라도 당신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되새겨 보자. 대답은 바로 당신 안에 있다.

인생은 여정이 좋아야 성공도 아름답다.
일에 지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여! 한 순간만이라도 일에서 해방되어 현재를 아름답게 살아보는 연습을 하자.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성공 신드롬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할지라도 나만은 자유로운 성공의 꿈을 꾸자. 그렇다고 절대 남보다 뒤쳐지는 것은 아니다. 한순간의 여유로움 때문에 남보다 뒤쳐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지금 당장 [느리게 사는 것의 즐거움]의 저자 어니 J. 젤린스키가 제안하는 [바보들은 항상 일만 열심히 한다]을 읽어라. 지금보다 두배쯤 풍요로워진 인생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